본문 바로가기

질병보험

대장점막내암 D01진단 암보험금 문제점!



대장점막내암은 상피내암인가?


대장에서 발생하는 암은 유암종, 상피내암(제자리암종), 점막내암, 암종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대장점막내암은 점막내에서 발생하며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점막내암은 상피내암과 유사하게 제자리에 머물러 있어, 현재 의학계의 대부분은 의사들은 상피내암과 동일하게 D01 진단코드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약관의 암진단비 규정


약관에서 암진단비는 상피내암, 경계성종양, 악성신생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암의 진단확정은 조직병리검사를 통하여 병리의사가 진단하며,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를 진단하게 되면, 한국표준질병분류에 맞는 코드를 부여하게 됩니다. 상피내암은 D01-D09, 경계성종양은 D10-D36,악성신생물은 C코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대장점막내암은 D01?


현 분류체계에 의하면, 일부의사를 제외하고는 대장점막내암을 D01코드 즉, 상피내암으로 규정하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제적 진단기준 및 분류에도 부합하는 코드 입니다.


보험금은 약관대로 보상받자!


대장점막내암이 상피내암으로 분류된다고 하더라도, 약관의 취지 및 해석, 관련사례, 의학적 견해, 한국표준질병분류상의 의미 등을 종합하여 판단한다면, 대장점막내암 D01코드 부여 받았다고 하더라도 암진단비 지급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하며, 꼭 재검토하여 암진단비 100%를 지급받아야 합니다.



물론, 대장점막내암을 소액암으로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은 약관에 해당하는 사항 입니다.